산업 사물인터넷을 통한 성과 향상

산업 사물인터넷을 통한 성과 향상

혁신 돌아 가기

산업 사물인터넷(IIoT)은 인더스트리 4.0의 중심축을 이루는 혁신 기술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센서를 통해 기계를 분석 플랫폼에 연결하여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거나, 심지어 기계 스스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할 수 있으므로,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산업 사물인터넷이 냉각 시스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합니다. 2017년 Güntner의 미주 지역 스마트 솔루션 매니저인 재커리 베르룬트(Zachary Wernlund)는 이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Güntner가 미주에 있는 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자사 버전의 샤크 탱크(Shark Tank)를 출시했을 때 베르룬트 씨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산업 사물인터넷이 전체 산업의 미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향해 나아가야 했습니다.”

재커리 베르룬트(ZACHARY WERNLUND)
GÜNTNER 스마트 솔루션 매니저


“처음 Güntner에서 근무할 때는 서비스 분야에서 주로 업무를 수행했기 때문에 고객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고객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말이죠. 하지만 실제 상황과 여기 Güntner에서 본 것 사이에는 종종 단절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통찰력은 순전히 전화나 사진을 통해 들은 내용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산업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즉시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회상합니다.
Güntner 샤크 탱크(Shark Tank) 이벤트에서 베르룬트와 그가 이끄는 다문화 및 다양한 학문 배경을 지닌 인재로 이루어진 소규모 팀은 경쟁에서 44개의 다른 팀을 제치고 우승했습니다. 그리고 힘든 업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 해당 이벤트를 준비한 현 Güntner의 제품 및 혁신 관리자인 알레한드로 로마스(Alejandro Lomas)는 “이벤트 수상안은 단지 아이디어 단계에 불과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제 그 아이디어를 종이에 적고 실제로 작업 계획을 세워야 할 때였습니다.”

베르룬트와 그의 동료들은 시제품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의 말을 따르자면 “많고 많은 수 없이 많은 반복 작업”을 거쳤습니다. 그러나 단지 기술 개발의 문제만이 아니라, 상업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판매에 대해 생각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영업 사원에게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를 홍보하고 판매할 전략과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법률적인 측면도 검토해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Güntner 내에서 처음부터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것과 다름없었습니다.”

베르룬트와 그의 팀은 이제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를 완료했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고객과 Güntner 직원이 온도, 팬 속도, 전압 및 작동 시간과 같은 실시간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했습니다. 셀룰러 데이터, 와이파이 또는 이더넷을 통해 장비를 연결할 수 있으며, 시스템이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고객과 Güntner에게 이메일이나 문자로 경고 메세지를 보냅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베르룬트는 말합니다.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지만, 최종 목표는 그 데이터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우리의 제어 시스템에 머신러닝을 구축하고, 전 세계 모든 Güntner 기기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측 유지 관리 및 예측 제어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베르룬트가 궁극적으로 구상하는 것은 AI와 자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연결 Güntner 생태계입니다. 이 생태계에서는 고장을 예측하고 고객이 뭔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기도 전에 해당 부품을 미리 보낼 수 있습니다.

Güntner의 산업 사물인터넷 솔루션은 몬테레이(Monterrey)에서 TNE 매거진이 주최한 테크놀러지와 혁신 리더 어워드(Technology & Innovation Leaders Awards)에서 인정받아 상을 받았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누에보레온주의 몬테레이는 멕시코판 실리콘 밸리가 되었기 때문에 이 수상은 의미가 큽니다.”라고 로마스는 말합니다. “이는 Güntner가 멕시코 인더스트리 4.0의 개척자 중 하나임을 증명합니다.”


“고객사 공장의 장비에 실시간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고객이 필요할 때마다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가 수집한 데이터가 시스템 운영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에너지와 물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이는 우리의 글로벌 지속 가능성 목표를 뒷받침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라파엘 로페즈(RAFAEL LOPEZ)
GÜNTNER EPC 판매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