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를 위한 지속 가능한 난방

지역사회를 위한 지속 가능한 난방

우리의 영향으로 돌아 가기

에너지 효율성과 관련하여 덴마크인들은 세계 최고의 리더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는 중앙 발전소에서 가정에 난방과 온수 모두를 공급하는 지역 난방의 오랜 전통을 들 수 있습니다. 덴마크 가정의 거의 2/3가 이 제도의 혜택을 받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지역 난방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의 약 1/3은 화석 연료에서 비롯됩니다. 나머지 대부분은 바이오 매스를 연소하여 만들어집니다. 더 친환경적이지만 여전히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덴마크는 환경적 책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2030년까지 에너지와 공익사업 부문에서 덴마크를 거의 탄소 중립국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이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요? 그 해답의 일부는 이 나라에서 가장 풍부한 천연 자원 중 하나인 바람에 있습니다.
얕은 발트해 연안과 북해 해안선을 따라 늘어선 풍력 터빈은 덴마크가 보유한 풍력 자원의 증거입니다. 어떤 날에는 바람이 세게 불면 풍차가 자국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하여 잉여 생산된 전기는 주변 국가로 수출됩니다. 이것이 화석이 없는 세상에 필요한 일종의 청정 에너지입니다. 이를 태양 에너지와 결합하면, 날로 인기가 높아지는 히트펌프 기반 지역 난방 방식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덴마크에서는 히트펌프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에 대해 매우 긍정적입니다.”

Jens Christian Nielsen
Dansk Fjernvarme의 기술 컨설턴트인


덴마크 지역 난방 회사의 산업 조직인 Dansk Fjernvarme의 기술 컨설턴트인 Jens Christian Nielsen은 “덴마크에서는 히트펌프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에 대해 매우 긍정적입니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지역 난방 회사가 이를 사용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대해 매우 흥분됩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재생 가능한 전기로 구동되는 히트펌프는 현재의 화석 연료와 바이오 매스 조합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며 Güntner는 이 분야의 길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최근 덴마크에서 두 건의 히트펌프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하나는 Funen 섬에 위치한 아름다운 구 항구 도시인 Faaborg에서, 다른 하나는 코펜하겐 북쪽의 Smørum 지구에서였습니다.
두 프로젝트 모두 CO2 배출량을 대폭 줄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Faaborg에서 목표는 사용자당 연간 6톤의 배출을 억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유럽에서 뉴욕을 4번 왕복하는 항공편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이 있었습니다. 전기 절약과 성수기의 바이오 가스 사용 감소 덕분에 연료비 청구액이 15~2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히트펌프는 공장에서 나오는 과도한 열과 같은 다양한 소스에서 추출할 수 있지만, 이 두 프로젝트 모두 공기 소스 히트펌프를 필요로 합니다. Faaborg에는 32대의 Güntner S-GVH 플렛 증발기 유니트가 설치되었고 Smørum에는 16대의 S-GFD 유니트가 설치되었습니다.
 

지역 난방 시설은 종종 마을 외곽에 위치하지만, Faaborg에서는 공장이 준주거 지역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이는 높이와 소음에 대한 지역 계획 제한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증발기를 지면에 너무 가까이 두면 공기가 시스템을 통해 재순환되어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어떻게 해당 규칙을 지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 문제는 서로 다른 조건에서 유니트 주변의 공기 흐름을 표시하는 CFD(computational flow dynamics) 시뮬레이션의 도움으로 해결되었습니다. 북유럽 지역의 Güntner 지역 영업 관리자인 Henrik Andreassen은 "이것은 냉동 사업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선구적인 일이라 할수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이 기술이 덴마크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것을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데이터를 계산하고 분석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단일 작동 모드에는 3일이 걸릴수 있지만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을 매우 잘 보여줍니다."

Faaborg와 Smørum에 위치한 총 4,800채의 가정이 현재 두 프로젝트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덴마크와 전 세계의 더 많은 가정이 이 두 프로젝트가 터놓은 길을 따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