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로 만든 청정 에너지

수소로 만든 청정 에너지

우리의 영향으로 돌아 가기

전 세계가 화석 연료의 대안을 모색함에 따라, 수소는 보다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미래의 핵심 구성 요소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천연 자원에서 얻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방법이며, 차량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한 무배출 연료 전지를 생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소를 천연 가스에 첨가하면 산업 공정의 탈탄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수소가 비록 우주에서 가장 단순하고 풍부한 원소이긴 하지만, 순수한 수소는 지구에서 자연적으로 대량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원소로부터 분리해야 합니다. 현재 수소의 약 95%는, 화석 연료로부터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를 방출하는 공정을 사용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청정 솔루션은, 재생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여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물을 수소와 산소로 전기 분해하는 '그린 수소'입니다. 이 분야의 선두 주자 중 하나는 MAN 에너지 솔루션(MAN Energy Solutions)의 일부인 H-Tec 시스템(H-Tec Systems)으로 독일 아우크스부르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녹색 수소 생산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해조를 개발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H-Tec의 기술은 독일 슐레스비히-홀슈타인(Schleswig-Holstein)의 북부 프리지아(North-Frisia) 지구에 위치한 eFarm 수소 모빌리티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거대한 풍력 터빈 배열로 전기를 만들어내고, 이어 5개의 H-Tec 전해조를 사용하여 수소로 변환합니다. 그런 다음 가압된 수소는 수소 충전소로 이송되어 연료 전지 버스, 트럭 및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합니다.

전기 분해 과정 또한 폐열을 발생시키는데, eFarm에서 이 열 중 일부는 산업 및 개인 가정을 위한 지역 난방 그리드로 전환됩니다. 그러나 전해조의 위치에 따라 이 옵션을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이 가능한 경우에도, 전기 분해 공정을 차갑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방출해야 하는 여분의 열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H-Tec의 모든 전해조의 지붕에는 Güntner 드라이쿨러가 냉각 시스템의 일부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드라이쿨러는 Flat COMPACT 드라이쿨러, Flat VARIO드라이쿨러V-shape VARIO 드라이쿨러입니다.


“문제는 최종 사용자에게 공장 운영 중 비용 절감의 모든 이점을 가져다 줄 에너지 효율적인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었습니다. Güntner 드라이쿨러의 EC 팬 테크놀러지와 GMMnext 스마트 제어 시스템의 조합은, 이러한 요구 사항에 완벽하게 부합했으며 이제 H-Tec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습니다.”

마누엘 빙기저(MANUEL BINGIESSER)
GÜNTNER EPC 기술 영업 담당자


GMMnext 제어 시스템은 다양한 지능형 기능을 사용하여 방열 측면에서 드라이쿨러의 지속 가능한 작동을 보장합니다. 이점은 단순히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제어 시스템은 매일 밤 열교환기 코일의 먼지를 제거하는 세척 작업을 시작하여 불필요한 추가 전력 사용을 방지합니다. 또한, 특히 밤에 소음 발생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Güntner 드라이쿨러는 당사의 전해조에 필수불가결한 부품이며 설치가 매우 쉽습니다. 모든 드라이쿨러가 동일한 사이즈이기 때문에, 일련의 전해조를 계획하고 장착이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사용이 매우 쉬운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입니다.”

마틴 린더(MARTIN LINDER)
H-TEC사 개발 엔지니어


린더씨는 H-Tec이 계속해서 성장하여 더 큰 전해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MAN 에너지 솔루션은 이 회사에 최대 5억 유로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MAN사는 향후 5~10년 동안 수소가 지속적인 탈탄소화를 따라 세계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1차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소 인프라 개발에서 H-Tec과 같은 파트너와 협력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는 미래 세대에 대한 회사로서의 책임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Güntner에서 우리는 매일 에너지 분야와 협력하고 화석 연료에 대한 세계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직접 보고 있습니다.” Güntner의 EPC 기술 영업 담당자인 마누엘 빙기저(Manuel Bingiesser)는 “당사는 또한 바이오가스 및 열 펌프 시스템을 위한 드라이쿨러를 공급함으로써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